미국의 경제는 다양한 산업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의료, 금융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많은 취업 기회가 열려 있는데요.
현지 취업은 유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비자 문제와 네트워킹, 문화 적응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미국 유학 후 취업 관련 전망과 비자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현지 취업을 고려해 준비하는 미국 유학
우선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최종적으로 미국 취업을 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취업을 한다는 것은 최종적으로 미국에서의 생활 영위를 위해 좋은 직장을 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먼저 염두해야 할 것은 우리는 미국 대학 졸업 후 원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 목표이지, 미국 대학 진학이 최종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나 전공을 먼저 정하기에 앞서 내가 미국에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희망 하는 업을 먼저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2. 미국 취업에 일반적으로 필요한 ‘H-1B 비자’
H-1B 비자는 미국에서 특정 직종의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는 비자로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2-1. H-1B 비자 특징
1. 해당 직무가 전문직이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을 요구 합니다.
2. 반드시 미국 내 고용주가 신청해야 하며, 고용주가 외국인 근로자를 스폰서하는 형태입니다.
3. 매년 발급되는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4. H-1B 비자는 최대 3년 간 유효하며, 필요에 따라 3년 더 연장할 수 있어 해당 비자로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은 총 6년입니다.
5. 해당 비자 소지자는 배우자와 21세 이하 자녀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는 H-4 비자를 소지하여 특정 조건 하에 현지 취업도 가능합니다.
H-1B 비자는 미국에서 경력을 쌓고 전문직으로 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비자 신청 과정과 쿼터의 경쟁 등을 잘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 H-1B 비자가 많이 발급되는 직업은 어떤 게 있을까?
IT 및 컴퓨터 과학/엔지니어링/비즈니스/금융 분석/의료 서비스/수학 및 통계 등과 관련되어 있는 직업들이 주로 많습니다.
그렇다면 미국 유학 후 취업 관련하여 많이 알려진 OPT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3. OPT란 무엇일까요?
미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이 본인들의 전공을 살려 실습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많은 유학생들이 실제로 미국 OPT를 통해 학업 중 미국 인턴십 경험을 하고 있고 실제 미국 유학 후 취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특히나 국제 유학생들은 미국 OPT를 잘 활용하면 1년 동안은 미국에서 별도의 취업 비자 없이도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는 유예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 제도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미국 대학교 졸업 후, OPT 기간을 최대 3년까지 길게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건 바로 미국대학교에서 STEM 계열 전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졸업 후 OPT를 신청한다면 STEM 전공자의 경우 관련 전공의 직무 생활을 하고 있다면 추가로 2년 동안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STEM이란?-
응용 수학을 비롯한 생물학/컴퓨터 과학/경제학/천문학/화학 등과 같은 수학/과학 학과를 말하며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여기서 파생되어 아트&STEM 융합 전공이라고 볼 수 있는 STEAM 과정도 최근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트와 그래픽/게임 디자인, 아트 테크놀로지와 같은 고난이도 진로를 목표로 삼은 이들에게 선호되는 과정이며 기존 STEM의 기술력은 물론, 아트 관련 내용의 창의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역시 인기가 매우 많은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 STEM 전공과 마찬가지로 OPT 기간이 연장 역시 미국 STEAM 전공에서도 가능합니다.
해당 전공들로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매우 많아 인기가 많습니다.
4. 인턴십 구직 방법
어떻게 보면 처음엔 ‘내 나라’가 아닌 타국이기 때문에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이 훨씬 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대중적인데요. 전문적인 네트워킹과 경력 관리 플랫폼인 링크드인(LinkedIn)이 대표적입니다.
링크드인에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프로필을 올리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데요.
기업들은 링크드인에 회사 정보를 공유하거나 구인 공고를 게시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구직자들은 다양한 직무 공고를 검색하고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력 발전과 네트워킹을 위해 유용한 플랫폼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보다 더 인맥을 중요시 하는 것이 바로 미국인데요.
일자리를 찾을 때도 예외 없이 인맥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본다고 합니다.
재학 중인 학교나 외부 행사 참여를 통해 인맥을 넓게 확장해 놓는다면 이를 통해 기회를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어렵고 막막하기만 한 미국 유학 생활, 국내 1위 유학기업인 edm유학센터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5. 국제 학생 특별전형으로 준비하는 미국 대학교 진학
edm유학센터에서는 미국 대학교 진학에 유리한 유학생 특별전형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1학년 교양과목 + 전공 기초과목 + 아카데믹 영어 이수를 통해 미국 명문 대학교 2학년으로 진학이 가능한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SAT 성적과 경우에 따라 토플 성적이 필요 없고, 교외 활동과 에세이 역시 필요 없기 때문에 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미국 대학에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유학,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고민중이시라면 edm유학센터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