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분들 중 공통적으로 많은 분들이 진학하시는 전공이라 할 수 있는 비즈니스나 공학 계열의 경우 세계적으로 미국과 영국이 높은 랭킹을 보유한 대학이 많은데요.
세계 랭킹을 비교하는 기관의 대부분 전공별 랭킹을 봐도 전체랭킹이나 전공별 랭킹 모든 부분에서 미국과 영국의 대학교가 차지할 정도로 학문적으로 높은 수준을 가진 대학들이 이 미국과 영국에 몰려 있어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미국대학교와 영국대학교의 전공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EM전공에 주목하는 미국대학교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matics 관련 분야를 묶어 통칭하는 STEM.
특히 미국은 해당 분야로 수준이 뛰어나 해당 분야로 관심있는 전 세계 인재들이 여전히 몰리고 있는데요.
해당 전공으로는 미국 내에서 취업 기회가 많고, 연봉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OPT(선택적 실습 교육) 기간 동안의 취업 기회가 제한적일 수 있지만, STEM 전공자는 OPT 기간이 1년 연장될 수 있는 STEM OPT 연장 프로그램을 통해 총 3년까지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죠.
또한, H-1B 비자와 같은 취업 비자는 STEM 전공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1B 비자의 승인된 전공 리스트에서 STEM 전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취업을 고려하는 많은 학생들이 STEM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서 STEM 전공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컴퓨터 관련 전공으로는 유타대학교를 추천드릴 수 있고 미국 공대 TOP10로 이름을 올리는 시카고의 일리노이 공대에서는 공대 관련 전공들 대부분 유명합니다.
2. 이공계열로 잘 알려진 영국대학교
영국에도 물론 이공계로 유명한 대학교와 전공이 많습니다.
이공계열로 미국 명문대보다 세계적인 랭킹이 높은 영국 대학들도 많으며,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과정이 많다 보니 세부 전공을 깊이있게 다루는 영국식 커리큘럼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관심이 있는 분야에 있어 세계적으로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 영국의 큰 매력일 텐데요.
추가로 학기 중 샌드위치 과정 / 그러니까 인턴쉽 과정을 통해 각 분야에 있어서 경험까지 쌓을 수 있으니까 아직 어디에서 공부를 하실지 고민이시라면, 한번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셔서 국가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이나 영국 내에서 각 전공마다 특수하게 좋은 전공도 있고 국가들마다 진학 가능한 유망 전공이 많은데요.
예를 들어, 영국의 자동차 디자인, 무대 디자인, 패션 디자인과 같은 아트 계열 전공이나 약대, 의대와 같은 의학 관련 전공도 우리나라 학생들이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STEM 분야에서 기계공학이나 컴퓨터공학과 같은 전공뿐만 아니라, 우주선이나 인공위성을 위한 전문적인 공학, 농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계를 다루는 농공학, 그리고 아주 작은 입자를 다루는 나노공학과 같은 특수한 분야에서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과 영국에 대해 간단히 비교를 해 드렸는데요.
상담을 통해 가장 잘 맞는 국가나 진학 방법을 찾고자 하신다면 edm유학센터에 문의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