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멋이 어우러진 음식에 대한 인기는 꾸준합니다.
이제 요리는 먹는다는 개념을 넘어서 문화생활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발전되어 왔는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수많은 쿡방과 먹방에서 시작해 최근 넷플릭스 '흑백 요리사'까지 엄청난 인기를 얻은 것을 보면 정말 많은 분들이 요리와 맛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크신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요리사 직업에 대한 관심도 따라 늘며, 전문적으로 요리를 배우기 위해 전공을 관련된 분야로 알아보시는 분들이 요즘 많은데요!
더구나 전문적으로 요리를 잘 한다면 어느 나라에서든 수요가 많기 때문에, 졸업 후 진로를 해외 취업 혹은 이민 쪽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은 애초에 해외유학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고 보는 편입니다.
1. 호주 요리 유학이 인기 이유
관광 수입이 국가 수입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호주에서는 관광의 한 부분인 미식투어의 영향으로 요식업이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향후 5년간 호주 내에 요식업 관련 약 5만개의 취업 자리가 생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호주에서 요리 전공이 인기가 많은데요.
요리 유학을 통해 관광 또는 요식업계에 취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영업도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졸업 후 다양한 기회가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리사는 호주에서 부족 직업군에 속해, 영주권 취득에도 굉장히 유리한 편입니다.
호주에서 요리사로 일하기 위해 반드시 현지에서 학업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교적 안정적으로 취업, 장기적으로 이민까지 생각하고 있다면 호주 요리유학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2. 호주 요리 전공 유학의 전망
호주에서 일하는 요리사 수는 상당히 많습니다.
요식업이 활발하여 다양한 레스토랑이나 카페, 바 등에서 요리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있는 편인데요.
특히 관광 산업이 발달한 지역에서는 요리사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다고 합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아무래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연봉일텐데요.
업종, 일하는 조건, 경력 등에 따라 개인차가 크지만 호주에서 요리사의 평균 연봉은 대략 6만~7만 AUD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 요리사/주방장 급의 셰프(Chef)인지, 혹은 요리 보조 역할을 주로하는 요리사/조리사(Cook) 인지에 따라서도 처우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국보다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는다고는 하지만, 위험한 도구들이 많고 불을 다루는 주방에서 일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고, 긴 근무 시간과 불규칙한 스케쥴이 주로 많다는 어려운 점도 꼭 알고 계시는 게 좋겠죠?
하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셰프는 부족 직업군에 에 포함된 직군이기 때문에 요리학과 졸업 후에는 독립기술이민(Skilled Independent Visa)신청과 고용주 스폰서를 통해 호주 영주권 취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취업하거나 개인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호주 요리 전공의 전망은 아직까지 매우 밝다고 보여집니다.
3. 호주 요리유학 학교 추천
주로 주방 보조나 조리를 맡는 요리사(Cook)는 Certificate Ⅳ 학위를 소지하면 됩니다.
반면에 Chef는 요리를 하는 것 이상으로 메뉴 개발과 주방 관리, 재료/인건비 산정 등에 책임을 가지는 주방장인데요.
때문에 학위 수준도 Diploma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호주에서 셰프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요리 관련 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디플로마 패키지 과정이 인기였다면, 유학 후 이민의 방법에서 경력 3년 이상이 필요해지기 시작하며 Advanced diploma 패키지로 최대한 길게 학생비자를 받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1) TAFE
각 주에 위치한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에서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전문 요리학교
Le Cordon Bleu, William Angliss Institute 등과 같은 전문 요리학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중 전 세계에 35개 캠퍼스를 가진 대표적인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를 통해 커리큘럼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호주 내 멜버른, 시드니, 애들레이드, 브리즈번 캠퍼스 운영 중
- -제공 코스 : Certificate Ⅲ in Commercial Cookery (12~15개월) / Certificate Ⅳin Kitchen Management (6개월) / Advanced Diploma in Hospitality Management (6개월)
4. 호주 요리 전공 졸업 후 진로
호주 요리 전공을 졸업한 후에 요리사(Chef/Cook), 호텔 주방장, 요리 연구가, 파티셰, 소믈리에, 바리스타,제빵사, 레스토랑 오너/매니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진로는 요리사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호주의 요리사는 쉐프(Chef)와 요리사(Cook)으로 구분할 수 있고 셰프는 직무와 경력에 따라 상세히 분류됩니다.
쉐프는 요리사보다 높은 레벨의 요리사로서 일반적인 요리 업무 경력은 쉐프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셰프를 준비하려는 분들께서는 미리 알아두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호주 요리 전공 유학에 대한 전망과 진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요리를 깊이있게 탐구하여 전문성을 키우며, 해외 취업과 영주권 취득의 기회까지 열려있는 호주 요리 유학에 대해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