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가 차원에서 교육 시스템에 가장 투자를 많이 하는 나라 중 하나인 캐나다
영어권 국가 중 학비가 합리적이고 공교육 수준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에게도 현지 취업과 영주권 기회가 아직 열려있다는 점이 큰 매력인데요.
그 중에서도 캐나다는 실무에 유용한 기술과 지식을 교육/훈련하는 컬리지가 많습니다.
이러한 컬리지로 진학에 용이한 조건부 입학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캐나다 컬리지 유학의 장점
캐나다 컬리지는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전공이론 및 직업훈련 중심 프로그램을 같이 제공하고 있고, 2년 과정 졸업 시에 3년 체류가 가능한 취업비자가 보장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우수한 생활 환경을 가진 캐나다는 연간 평균 노동시간이 OECD 평균 시간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반면 실질 임금의 경우는 OECD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과 삶의 균형, 높은 임금과 워라밸을 맞출 수 있는 환경을 찾아 학업을 마친 후 캐나다 이민까지 고려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캐나다 컬리지 지원 자격
캐나다 컬리지 진학을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1)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자, 혹은 12학년 졸업 혹은 동등 자격 조건 이수자이거나 검정고시 일정 점수 이상 소지자
2)IELTS 또는 TOFEL 공인영어점수와 같은 영어 성적이 필요합니다.
학교마다 입학 요구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꼭 꼼꼼히 확인 후 준비해야합니다.
3)지원 시기에 맞는 지원서 및 지원 비용,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아트 혹은 디자인 전공의 경우 해당 학과에서 요구하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컬리지 지원에 필요한 영어 점수 준비 방법
캐나다 컬리지 입학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과 함께 공인 영어 시험의 점수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영어 점수를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공인영어시험을 통해서 요구 점수를 획득해 성적표를 제출하는 방법과 조건부 입학 과정 이수,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공인영어점수 제출
캐나다 컬리지 지원을 위한 대표적인 공인영어시험으로는 IELTS와 TOFEL이 있습니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다를 수 있으나 보통 IELTS 기준으로 6.0~6.5 정도의 높은 점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입학요건에 맞추기 위해서는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이 예상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죠.
그렇게 될 경우 희망하는 학과 지원 일정에 맞춰 성적을 제출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생각보다 어려운 난이도로 인해 공부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답니다.
2)조건부 입학 과정
조건부 입학 과정은 해당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경우, 별도의 공인영어시험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컬리지나 대학으로 입학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공인영어시험 성적 없이 캐나다 컬리지를 사전 지원하여 자리를 먼저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리하고요.
아카데믹 영어수업과 함께 컬리지에서 필요로 하는에세이 작성, 발표, 토론 기술, 자료 리서치 등 학업 스킬도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은 조건부 입학 과정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따라서 컬리지 조건부 입학 과정은 캐나다 컬리지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 능력과 현지 생활 적응에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의 종류는 크게 컬리지 자체 부설 기관에서 진행하는 과정과 연계된 사설 어학기관에서 진행하는 과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4.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과정 종류
1)대학 부설 조건부 입학 과정
대학 부설 조건부 입학 과정은 대학 캠퍼스를 이용할 수 있고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미리 공부하면서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학기제로 운영하고 있어 등록 일정과 기간이 학생 개개인 스케줄에 맞출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아울러 학비가 사설 어학기관보다 높고 수업 당 수용 인원이 많아 세심한 케어가 어려운 점, 그리고 과정을 등록한 컬리지 외 다른 학교로 진학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도 꼭 염두해야 합니다.
2)사설 어학연수 전문 기관의 조건부 입학 과정
어학연수 전문 기관의 조건부 입학 과정은 컬리지나 대학에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학교 캠퍼스 시설을 미리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프로그램이 개강하기 때문에 원하는 시기에 맞춰 입학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대학 부설 프로그램 대비 한 반 수용 인원이 훨씬 적은 편이며, 전문 코디네이터에게 세심한 케어를 받을 수 있고 상대적으로 학비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건부 입학 과정의 경우 학생들의 입학 레벨 수준에 따라 총 학업 기간이 상이하지만 보통 6개월~1년 정도 소요되는 편이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입학 전 레벨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레벨과 영어 수준을 면밀하게 확인한 다음 학업기간을 정확하게 결정하게 됩니다.
캐나다 컬리지는 선착순 마감, 선지원 합격제도로 선발됩니다.
때문에 인기 있는 전공은 빠르게 지원이 마감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해 유학을 결정한 다음부터는 빠르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원에 필요한 영어성적이 없어 망설이고 계신다면 조건부 입학을 통해 지원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