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ONCAMPUS UK North에서 의대 파운데이션을 하고있는 김민서라고 합니다.
원래 한국에서는 공대를 다녔어요. 신소재공학과를 다니다가 늦기 전에 한번 도전해 보고 싶어서 유클란 의대 파운데이션에 지원을 하게 됐는데 다행히 합격을해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edm유학센터를 통한 유학준비는 어떠셨나요?
edm유학센터에서 되게 친절하게 다 알려주셔서 제가 직접 무언가를 찾아서 해야 하는 건 딱히 없었어요.
학교와 소통하는 것도 edm유학센터를 통해서 진행하니까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edm유학센터 런던지사의 현지 케어는 어떠셨나요?
제가 딱 런던에 도착했을 때 런던지사 담당자님께서 바로 연락을 주셨어요.
영국에 잘 도착했는지 물어봐 주시고, 이런 저런걸 챙겨 주시니까 처음에 누가 반겨주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기분이 되게 좋았어요.
PS 첨삭도 직접 해주셨고, 런던지사와 카톡으로 바로 연락이 되니까 훨씬 편하게 많이 물어보고 도움을 받았습니다.
Q. UCLan 의대 파운데이션 과정은 어떤가요?
오전에 수업을 시작해서 4시쯤 끝나는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의대 파운데이션에서 진행하는 과목은 영어, 수학, 생물, 화학 이렇게 되고, 각 과목당 일주일에 6시간씩 총 24시간을 하고 있어요.
선생님들은 엄청 깐깐하신 분도 있고, 엄청 너그러우신 분들도 있고 되게 다양하세요 ㅎ
한국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은 생물이예요.
다행히도 생물 담당 선생님이 엄청 잘 가르쳐 주세요 :)
그래서 생물 만큼은 졸리더라도 잘 들어려고 노력하는 편이예요. 하지만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다 보니까 처음에 이해할 때는 어려운 부분도 있어요.
Q. UCLan 의대 파운데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UCLan 의대 학생들하고 같은 빌딩을 쓰다 보니 UCLan의 모든 빌딩들을 다 들어갈 수 있고, 사용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파운데이션 학생들도 체육관, 수영장 그리고 Club(동아리) 같은 것도 들어갈 수 있어요.
이렇게 거의 대학을 하는 것처럼 파운데이션 과정을 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그리고 도서관이 엄청 좋은데 거기도 물론 파운데이션 학생들도 사용할 수 있어요.
Q. 파운데이션 과정이 끝난 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이제 곧 지원 시기가 되는데요, UCLan은 저희가 따로 지원을 안 해도 알아서 지원이 되는 시스템이에요.
UCLan 말고도 3개의 의대에 파트너로 맺어져 있어서 UCAS에서도 여기 파운데이션을 인정해 주는 학교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 학교들에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또 영국에서 의사 면허를 따면 한국에서도 의사 면허 시험을 볼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한 의대만 의사 면허 시험을 볼 수 있는데 이번에 UCLan 의대도 인정이 됐다고 해요.
Q. 유학을 망설이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저도 유학 고민을 하다가 조금 늦게 영국에 왔거든요.
대학교를 3년 다니고 오니까 확실히 더 일찍 왔으면 좋았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그 전까지 설레임보다 두려움이 훨씬 컸었어요. 근데 막상 오니까 "내가 왜 걱정했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어요.
그래서 유학을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기회가 왔을 때 빨리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 학교 : CEG ONCAMPUS_UK North (UCLan)
● 과정 : Medicine Undergraduate Foundation Programme (Medicine)
민서 학생의 인터뷰 풀 버전은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