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찬님 학부 합격 후기
Kaplan 런던센터에서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브리스톨 대학교 경영학과 1학년으로 입학
(University of Bristol, BSc Business and Management)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유학을 처음 결정한 이유는 평소 영어를 좋아하고, 고등학생 시절 다른 과목보다 영어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보다는 실제 원어민과 대화하고,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며, 다양한 문화 속에서 제 꿈을 키우기 위해 유학을 결심했습니다. 많은 국가 중 영국을 선택한 이유는 한인 비율이 비교적 적고, 학문의 나라로 알려져 있으며, 제가 평소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고민 없이 영국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제가 크게 준비했던 것은 비자, 어학연수, 파운데이션 과정이었습니다. 비자는 항상 서울에서 접수하였고, 준비해야 할 서류도 많고 복잡했지만 edm유학원의 도움을 받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2월부터 11월까지 맨체스터에서 어학연수를 하며 영어 수업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켰습니다. 11월에는 대학 진학을 위한 아이엘츠 시험도 보았습니다. 이후 고등학교 성적과 아이엘츠 성적으로 대학교에 오퍼를 받아 런던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이수했던 과정에선 어떤 과목을 배웠으며, 어떻게 수업은 진행이 되었는지 설명부탁드려요!
학생들은 영어, 수학, 전공 과목(비즈니스), Extended Project 등 크게 4가지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영어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중점으로 진행하며, 1월부터 7월까지의 코스 동안 3번의 시험을 치렀습니다. 수학은 고등학교 1~3학년 수준의 이과 과목을 배우고, 총 4번의 시험을 보았습니다. 비즈니스 수업은 대학교 수준의 내용을 쉽게 배웠으며, 필기시험 대신 3번의 큰 과제가 있었습니다. 이 과제에는 팀으로 PPT 발표하기, 개인 자료 조사 후 포스터 만들기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Extended Project에서는 자신만의 주제를 선택해 3000자 이상의 논문을 작성하고, 마지막에 PPT로 발표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학 진학 시 필요한 논문과 에세이 작성법, 타당한 자료 찾기, 논리적으로 PPT 발표하기 등을 배웠습니다.
Q. 수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 있으셨나요? 어려운점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에서 하면 좋을것들이 있다면 설명부탁드려요.
유학 초기에는 부족한 영어 실력이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코스를 시작하기 전 어학연수를 다녀왔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영어와 수업에서 학문적으로 논리적으로 내 생각을 표현해야 하는 영어는 달랐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주 좌절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숙사 친구들과 저녁을 함께 먹으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했습니다. 혼자 있을 때는 복잡한 문장을 지어내는 연습을 했고, 통학 시간에는 영어 팟캐스트를 들으며 청취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한국에서 할 수 있는 추천 방법으로는 숏폼 영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영어로 된 1~2분의 짧은 대화나 주제를 시청하거나 듣는 것이 도움이 되었고, 실제로 효과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또한 출근이나 등교 시간에 좋아하는 장르의 팟캐스트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려기보다는 대화의 큰 틀을 이해하고, 발음과 속도에 중점을 두고 들었습니다.
Q. 학교 주변의 생활환경은 어떤가요? (생활비, 교통, 음식, 문화생활, 기숙사등)
유학 생활비는 교통비, 식비, 기타(유심, 쇼핑, 여행 등) 포함 한 달에 약 100만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런던의 교통수단으로는 주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했는데, 학교까지의 편도 요금은 각각 1.85파운드와 2.40파운드였습니다. 학교에 늦을 것 같은 경우에는 지하철을 이용했고, 대부분은 버스를 탔습니다. 런던에서 한 끼 식사 비용이 약 15파운드로 비싸기 때문에, 저는 항상 기숙사에서 직접 요리해서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런던은 영국의 수도인 만큼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특히 축구를 좋아하는 저는 동네 근처 펍에서 친구들과 축구를 즐겨 보았습니다. 기숙사는 학교에서 버스로 30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330파운드로 고가의 기숙사였지만, 시설이 매우 좋았습니다. 헬스장, 영화관, 오락시설, 농구장 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입니다. 생활하면서 좌절시키고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상황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포기하거나 방관하면 생활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이는 곧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잘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실수해도 괜찮다는 긍정적인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하나의 조언은 시간을 알뜰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런던 이외의 도시로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근처 박물관, 역사적인 유명 건축물, 전시회 등을 방문해보세요. 단지 쇼핑을 하러 가도 좋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한다면 영어 실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될 것입니다.
Q. 영국에서 학업하며 edm유학센터의 런던지사에서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런던 생활 중 사소한 질문들까지도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한때 피부병으로 고생했을 때는 병원 예약과 GP 등록 방법 등을 잘 안내해 주셨습니다. 또한, 런던에서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을 때도 친절하게 도움을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