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_박*일님 (Arts Administration & Cultural Policy MA)
국내에서 국제경영학부를 졸업한 후, 2011년 골드스미스 Arts Administration & Cultural Policy MA 과정에 오퍼를 받으신 박병일 님의 유학 준비 이야기!
Q: 자기소개 간단히 해주세요 ^^
A: 안녕하세요~ 박병일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국제경영학부를 졸업하고, 2011년 골드스미스 Arts Administration & Cultural Policy MA 과정에 오퍼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Pre-Sessional 과정을 먼저 듣기 위해 조금 일찍 출국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영국으로의 석사 유학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A: 처음에는 미국으로의 유학도 함께 고려하였습니다.
하지만 학비가 만만치 않고(미국의 대학별 학비 차이가 나긴 하지만, 제가 원했던 미국 대학원은 학비가 많이 비쌌습니다.) 영국으로 선택이 기울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영국이 유럽에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이 어땠는지 말씀해주세요,
A: 우선 제가 원하는 대학원 과정에 관련된 경력을 틈틈이 쌓았습니다. 예를 들어 미술관의 도슨트와 같은 자원봉사활동을 하였고요. 또 전시나 연극 혹은 예술활동에 관련한 일이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학교 생활을 포기해가면서 했던 것은 아니고요, 주말이나 학교 생활 이외의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또 방학 중에는 토플 학원을 다니며 공부했습니다.
Q: 영어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A: 위에서 언급한 대로 방학 동안 틈틈이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방학에 안되면 다음 방학에 하지’ ‘방학이 아니더라도 학기 중에 학교생활과 영어를 다 할 수 있어’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간을 허비하기도 했습니다. 토플이나 아이엘츠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드리고픈 가장 큰 팁은, 딱 3개월만 영어에만 몰두하셔서 짧고 굵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길입니다.
Q: 지원했던 학교 및 오퍼를 받았던 학교는 어디였나요? 또 지원 시기는 언제였으며, 언제쯤 오퍼를 받으셨나요?
A: 4개 대학에 지원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 중 3개 대학에 지원했고, 1개 대학은 아직 첨부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중에 2개 대학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운이 좋게도 그 중 제가 제일 원했던 골드스미스 대학에서 오퍼를 받았고, 또 리즈대학교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전 일찍 지원을 한 편이었는데요, 1월 말에서 2월 초에 지원을 했습니다. 결과는 3월 초 정도에 나왔습니다.
Q: 다른 대학애도 합격했지만 최종적으로 골드스미스를 선택한 이유는 어떻게 되나요?
A: 가장 큰 이유는 제가 공부하려는 예술 관련 과정에 특화된 대학이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만큼 더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런던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만큼 제가 경험할 수 있는 예술의 폭이 넓어지고, 접근성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Q: 현재 입학을 한 학교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높지 않은 학점을 만회하기 위해 SOP를 신경 써서 준비한 건과 관련 경력이 있던 것이 주된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 조금 과하다 싶었지만 SOP를 A4 용지 3장 분량으로 준비했습니다. 생활하면서 언뜻 떠오르는 생각들을 미리 적어두었다가 SOP의 소스로 활용하였습니다.
Q: 골드스미스 대학에는 인터뷰가 있던데,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비결은? 또 인터뷰 준비 노하우는 무엇이었으며 인터뷰 내용은 어땠는지 알려주세요~
A: 자신 있고 적극적인 태도와 관련 전공에 대한 많은 지식을 준비하는 것이 인터뷰의 정답인 것 같습니다. 대학원을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익히는 게 인터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를 인터뷰 해주신 교수님은 저보다 더 한국의 예술가관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시더군요. 조금 부끄러웠습니다 ㅎㅎ
Q: 유학 준비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A: 유학을 가려는 자신만의 확고한 의지와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마음이 단단히 무장되어 있다면 유학준비 중 난관에 봉착했을 때 보다 수월하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유학 준비의 첫발이자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Q: edm을 통해 대학에 지원하셨는데, 만족스러웠던 서비스와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주세요 ^^
A: 사실 저는 너무나 모르는 상태에서 유학을 준비했는데요, 저를 담당해주신 분의 상세하고 친절한 도움 덕분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의지가 확고하고 적극적이시다면, 여러분을 담당해주시는 edm 직원분들이 더욱 많은 도움을 주실 것입니다.
Q: 석사 과정 이후 어떤 구체적인 계확을 가지고 계시나요?
A: 저는 박사과정도 할 계획입니다. 아직 그 계획도 벅찬지라 박사과정 이후의 구체적인 계획은 천천히 세울 생각입니다.
Q: 영국유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 두려워 마시고, 굳은 의지와 노력만 있으시다면 여러분이 꿈꾸는 유학의 길이 보일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