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늘님 학부 합격 후기
ONCAMPUS Loughborough 에서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러프버러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1학년으로 입학
(University of Loughborough, BSc Sport Management)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22년 겨울에 열린 카타르 월드컵 직관을 다녀온 이후부터 스포츠, 특히 축구와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영국쪽 대학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영국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가 있었고 그만큼 축구쪽 일자리와 산업이 좋을꺼라 판단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집 근처 코엑스에서 edm유학 박람회가 열려 이 박람회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박람회 참여를 통해 제가 공부하고 싶었던 '스포츠경영'에서 가장 유명한 Loughborough University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Oncampus Loughborough 교육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저의 고등학교 내신성적만으로는 Loughborough University에 진학하기에는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않아 edm 유학센터를 통해 Oncampus Loughbrough에서 운영하는 Foundation 과정을 통해 Loughborough University에 진학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이후 edm유학센터를 통해 유학준비를 하게되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일단 IELTS라는 다소 생소한 시험준비가 필요했습니다. IELTS는 edm IELTS학원에서 준비할 수 있었고 이 학원은 유학센터와 같은건물에 위치해있어 유학준비 및 시험준비하는데 더욱 편리했던거 같습니다. IELTS점수를 Oncampus Loughborough에서 요구하는 점수를 맞춘 이후에는 비자접수를 edm 유학센터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 또한 edm에서 편하게 도와주셔서 더 편안하게 준비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비자를 발급받고 나선 edm유학센터에서 진행하는 유학 예비수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수업내용 또한 유학생활에 유용했던거 같습니다.
Q. 이수했던 과정에선 어떤 과목을 배웠으며, 어떻게 수업은 진행이 되었는지 설명부탁드려요!
과목은 총 4과목이였습니다. 'Business Behaviour', 'Skill for Business', 'Economics & Finance', "OCTOE English'.
Business Behaviour과목은 경영학 기초에 가까운 내용이였고, Skill for Business는 발표와 레포트, 에세이 작성에 초점을 둔 과목이였습니다. Economcis & Finance는 경제학과 회계학에대해 배우는 수업이었고, OCTOE English는 Loughborough University에서 요구하는 IELTS 점수가 부족한 학생들만 듣는 수업이었고, 이 OCTOE 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수업시작은 08:45분에 시작해 90분씩 진행됐고, 쉬는시간 15분, 점심시간 1시간, 수업종료는 16:15분에 끝났습니다. 이는 반마다 시간표가 다르긴 했지만, 생각보다는 좀 바쁘게 수업을 들었던 거 같습니다.
Q. 수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 있으셨나요? 어려운점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에서 하면 좋을것들이 있다면 설명부탁드려요.
일단 언어가 다르다보니 그 점이 가장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평소에 한국에서 듣던 영어와는 다르게 말이 매우 빨랐고, 발음 또한 영국 발음이라 적응하기에는 힘들었습니다. 이는 한국에서 IELTS를 준비하면서 영국발음에 어느정도 적응하고 오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수업을 좀 더 여유롭게 듣고 싶으시다면 IELTS점수를 대학에서 요구하는 점수로 미리 받아서 오는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Q. 학교 주변의 생활환경은 어떤가요? (생활비, 교통, 음식, 문화생활, 기숙사등)
러프버러라는 마을은 런던/버밍엄/맨체스터와는 다르게 아주 조용한 타운입니다. 타운 <-> 대학은 도보로 3-40분 정도 걸리며, 버스가 운행중이나 요금(£2)이 비싼편이고, 시간표대로 운행하지않아 불편하긴 하나 타운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이긴합니다. 철도역이 하나 있고 런던 가는 시외버스도 수시로 다니긴합니다. 철도는 파업/선로점검으로 생각보다 자주 운행을 안하고, 가격도 비싼편이라 레일카드 구매를 해서 싼 가격에 다니는걸 추천드립니다. 생활비는 절약하기 나름이긴합니다. 마트물가는 한국보다 싼 편이긴하나 외식물가는 한국에 비해 훨 비싸서 대부분 마트에서 구매한후 요리해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숙사는 식사제공 대학 기숙사/식사미제공 대학 기숙사/사설 기숙사 세 종류가 있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언어가 다른점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입니다. 단순 의사소통을 넘어서 빌표준비와 레포트작성도 필요합니다. 아카데믹한 영어실력도 너무나 중요합니다. 영어를 많이 준비해올수록 적응도 빠를것이고, 수업 이해도도 올라갈것이며, 친구들도 많이 사귀실 수 있을 것입니다. edm 유학센터 통하여 잘 준비하셔서 성공적인 유학생활에 도움되시길 바라며, 유학준비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Q. 영국에서 학업하며 edm유학센터의 런던지사에서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영국현지에서 공부하는것이 처음이다 보니 대처해야할 일들이 자주 있었고, 이러한 어려움은 edm 유학센터 런던지사에 계신 손주연 팀장님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 및 Foundation 기관에 대해 문제 발생시 빠른 대처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런던에 지사가 있다보니 시차문제없이 바로바로 처리가 가능해서 정말 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