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사실 저는 이미 한국에서 2년간의 석사 과정을 마치고 법학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거듭할수록, 연구 분야인 해상법 영역에서 보다 깊이 있는 학문과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영국 유학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영국은 해상 강국으로서 400여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해상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 해상법의 원칙과 판례는 많은 국가 해상법 제정의 모델이 되었으며, 대부분의 국제해상규칙 또한 영국 해상법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사 과정 진학을 꿈꾸고 있어, 석사 과정부터 영국에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여러 대학 중 UCL이 최우선 선택지였습니다. 한국 석사 과정 중 UCL에서 LLM을 마친 선배께 조언을 구하면서 UCL에 대한 꿈을 키웠기 때문입니다. 막연한 강의식 수업에 그치는 한국 과정과 달리, UCL에서라면 해상법을 비롯한 상법 분야의 깊이 있는 학문과 실질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유학 준비의 첫 단계로 지원할 학교를 선정했습니다. 이후 영국 유학 과정에서 부족한 점이나 실수가 있을까 우려되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했습니다. 여러 유학센터를 비교했지만, EDM 유학센터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무엇보다 영문 SOP, CV 작성 경험이 전무했기에 무료 샘플을 제공한다는 점과 필수 서류, 타임라인 등을 자문해준다는 점이 큰 메리트였습니다. 유학센터 담당자를 배정받은 후 질문 사항에 대해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월에 연습 삼아 치른 아이엘츠 점수를 일단 제출했고, 10월부터 본격적인 지원 준비를 시작해 그 달 말까지 추천서를 제출했습니다. UCL의 경우 영문 SOP와 CV 외에도 Written work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12월 13일에는 컨디셔널 오퍼를 받았습니다. 이후 올해 초까지 아이엘츠 준비를 계속했고, 7월부터는 프리세셔널 과정을 먼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합격 후에도 결핵검사, 비자 발급, 출국 준비 등 신경 쓸 일이 많아 유학센터의 도움을 받아 준비할 수 있었던 것이 큰 행운이었습니다.
Q. edm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었나요? 그 중에서도 특히 edm유학준비반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으셨는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국 유학은 개인별 상황과 준비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인터넷 자료만 찾아보고 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학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궁금하지만 혼자서 찾아보기 힘든 정보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불안감 없이 차분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합격생들의 영문 SOP 샘플을 제공받아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저는 석사 논문 작성 중이어서 이 부분이 매우 큰 메리트었습니다. SOP 작성이 처음이라 시작부터 막연했지만, 샘플을 토대로 큰 틀을 잡을 수 있어 수월했습니다. 무엇보다 담당자 분이 지원 절차를 세밀히 점검해주셔서 실수에 대한 걱정 없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 준비를 시작하기 전에는 학교 선정, 영문 서류 작성, 비자 발급 등 모든 과정이 막연하기만 했고, 끝도 없이 느껴졌습니다. 출국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고 준비 과정 또한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니 처음부터 그렇게 두려워할 필요는 전혀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학은 준비부터가 외롭고 힘든 싸움이라 쉽사리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강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성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 석사 과정은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외국에서 공부해볼 수 있어, 장기간 유학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전문가의 조언을 겸비한다면, 유학 준비는 두렵고 힘든 과정이 아닌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용기를 내어 첫발을 내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영국 석사를 하면서 유학과 세미나식 수업이 저에게 맞다고 판단되면 영국이나 미국에서의 박사과정도 생각 중에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석사 졸업 후 최대 2년의 졸업비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취업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