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마스터(INTO Newcastle) + University of Leeds 석사과정 경험담_이*자님
이*자 님은 리즈 대학교 비즈니스 석사과정에 진학했고, 석사과정을 이수하기 전 INTO Newcastle University에서 프리마스터 코스를 수강했습니다. 이인자님의 프리마스터 및 석사과정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랭귀지 코스와 프리마스터 코스는 어땠나요?
유학생활 경험도 없고, 영어도 아직 서툰 저에게 단기 집중식 영국석사과정은 조금 부담스러웠기에 고민 끝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수료하기로 결정했고, INTO Newcastle University에 입학했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은 예비 석사과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실제 석사과정에 도움이 되는 커리큘럼으로 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있던 Graduate Diploma 과정에서는 아카데믹 영어뿐만 아니라 실제 석사과정을 하면서 필요한 Research & Study Skills, 영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British Institutions and Culture, 실제 석사수업과 같은 형식으로 진행되는 Management and Orientation, Social and Cultural Studies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배운 스터디 스킬, 특히 에세이 작성, Plagoarism, 세미나 수업 등은 실제 석사과정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좀 더 빨리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랭귀지 코스의 경우, 커리큘럼이 프리마스터 과정과 다르게 리딩, 라이팅, 스피킹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영어를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여가시간도 프리마스터 과정보다 훨씬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적지만, 시간 및 자기관리에 소홀해지면 지루해질 수 있고 생각보다 많은 것을 배워가긴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과정 모두 학문적으로도 도움이 되었지만 그보다 더 값진 것은 영국에서의 생활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석사과정을 하면서 처음 영국에 와서 적응하는데 고생하는 친구들도 꽤 있는 편인데, 프리마스터 경험이 있는 친구들의 경우 학업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Q. 리즈 비즈니스 대학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금 리즈 비즈니스 대학원 국제 마케팅 관리(International Marketing Management) 과정에 다니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이론에 대해 배울 뿐만 아니라, 그 이론들이 실제 마케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또는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듈을 이수하면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현재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세미나를 통해 논의하고 고민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또 두 번째 학기의 경우 실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기업 담당자와 상의하면서 가능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 경험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비즈니스 분야로 진학을 할 계획이라면 유럽 기업에 대한 배경지식 및 다양한 전공분야 관련 지식을 쌓아두면 토론 및 수업 참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교수님들이 수업시간에 유럽 기업을 사례를 종종 제시하는데, 저같은 경우 배경지식이 없어 이해하는데 고생했습니다. 또한 꽤 많은 양의 글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입학 전 충분히 리딩 및 요약 능력을 길러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유학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최고야 대리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