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느라 처음엔 정말 막막했어요.
또 준비를 일찍 시작한 편도 아니라 어려움도 많았고, 걱정도 많았는데요, 이렇게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제 또 새로운 길이 시작되고 많은 어려움들을 만나겠지만, 유학을 준비하면서 얻었던 자신감과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두려움 없이
새로운 도전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만 같네요.
질문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저는 축구를 좋아하고, 축구계에서 일하고자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해왔고,
축구 산업에 갑자기 뛰어들기에는 저에게 특별한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또 경험까지 쌓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해외 석사 유학을 결심했습니다. 국가를 고려하는 과정에서, 영국이 가지고있는 축구에 대한 역사와 열정, 시장의 크기 등을 고려했고,
그리고 아무래도 언어문제가 있다보니 독일이나, 다른 국가들 중에서도 영국을 최우선으로 결정했어요.
학교는 edm에서 제가 희망하는 전공에 대한 학교들의 리스트를 충분히 제공해주셨구요,
또 학교 랭킹과 평판 등을 고려해서 추천까지 해주셨고, 저는 그저 믿고 따라갔습니다. :)
질문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직장생활하면서 영어 공부는 꽤 꾸준히 해왔는데, 사실 이외에는 큰 준비를 안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활동이라면, K리그를 꾸준히 보며 개인적으로 꾸준히 칼럼을 쓰며, 경기를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오긴 했지만,
제대로 준비가 된 상태도 아니었고, 그냥 보통 1년전 부터 준비를 한다더라 정도만 알고있는 채로 무작정 유학원들을 찾아갔어요.
강남, 종로, 홍대에 있는 유명한 유학원들은 거의 다 찾아가보고, 전화를 돌렸던 것 같아요.
근데 영국 유학은 석사과정과 학부과정의 연계성이 정말 중요하더라구요. 제가 목표로하는 스포츠, 데이터 분야는 제 학부전공과는 정말 달랐거든요.(인문학, 철학 전공)
그래서 대부분 찾아갔던 유학원이 불가능하다, 죄송하다는 말로 돌려보내시거나,
스포츠 분야에서 데이터 말고 스포츠 매니지먼트나 비즈니스 분야로 목표를 트는게 아니면 힘드실 것 같다와 같은 답변들을 해주셨어요.
근데 유일하게 edm만 제가 가지고있는 것들을 진지하게 살펴봐주시고, 이정도면 전공 연계성은 없지만 연계성 있는 경력이 될 수있을 것 같다.
할수있다, 해보자라고 말씀해셨어요. 그래서 저는 믿고 짜주신 타임테이블대로 따라갔더니 합격을 했습니다. 큰 노하우랄게 없었어요.
질문4)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저는 edm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또 다를수도 있잖아요. 먼저 목표를 분명히 세우시고, 최대한 많은 유학원을 찾아가보시고,
한 번 마음을 정하셨으면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글을 학생분들께서도 보시고, 직장인 분들께서도 보시겠지만, 세상에 저절로 되는건 많이 없어요.
자기소개서도, 이력서도 결국 자신이 가진 것을 자신이 보여줘야하구요. 유학원은 여러분들이 가진 것을 좀 더 잘 보여줄 수 있게,
그리고 처음해보는 어려운 경험을 조금더 능숙하게 도와주는 역할로 생각하시는게 맞구요. 없는 기적을 만들어 주는 그런 곳은 아닐 거에요.
그러니 열심히 준비하시고, 노력하신 것을 다 보여줄 수 있게 유학원과 함께하시고, 그 전엔 본인이 할 수 있는 여러 준비들을 꾸준히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질문5) edm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었나요?
물론 아무것도 없이, 그저 유학원을 따라갔더니 합격했다면 거짓말이겠죠.
저는 10년 넘게 매주 주말마다 노트북 앞에 앉아서 낮부터 밤까지 수백 경기의 축구경기를 봐왔고, 아마추어 축구팀에서 수년간 플레이도 해왔고,
수십 편의 분석 칼럼을 써왔어요. 이번 석사 지원기간이 월드컵 기간과 겹쳐서 월드컵 경기를 추가로 분석하고,
직접 번역하며 '내가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축구를 볼 줄 안다' 어필하기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기도 했구요.
비록 학부 전공은 달랐지만 이런 제 이력들과, 열정들을 학교에서 잘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더 잘드러나게,
어필할 수 있게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등을 다듬어 주셨던 것이 유학원에서 해주신 큰 역할이겠죠.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고, 제가 똑같은 것들을 가졌더라도 혼자 고민해서 쓴 글과 첨삭을 받으며 쓴 글은 크게 다르니까요.
스스로는 보지못하는, 남들만이 봐주고 지적해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혼자 준비하지않고 또 다른 유학원들의 안될거라는 말에 흔들리지 않고, 유학원과, 그 중에서도 edm과 함께한 것을 참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6)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한국인 최초로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분석관으로 활약하였던 김종원 분석관님께서 저와 같은 학교에서 같은 전공을 배우신 걸로 알고있어요.
저도 그분처럼 영국의 축구 구단에서 전력 분석관으로 활동을 하고싶고, 최종적인 목표는 석사과정 이후
2년의 취업 비자기간이 끝나면 그간 쌓았던 경력을 바탕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K리그 구단에서 일하며, 언젠가 국가대표팀의 마크를 가슴에 달고,
월드컵 무대를 밟아보는 것이 꿈이에요. 꿈은 크게 가질수록 좋은거니까요. :)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천천히, 하나씩 제대로 배우면서 제 가치를 쌓아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의 유학을 응원합니다. 후기 보내주셔서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