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The University of Warwick_표*민 님 (MSc in International Business)
Q.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ㅎㅎ 저는 지인들 중에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거나 다녀온 사람이 없어서 정보도 부족했고, 유학 준비를 갑자기 결정하고 시작한 편이에요. 그래서 원서를 내고 연락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내가 정말 붙을 수 있을까?', '취업준비를 잠시 미루고 유학을 가기로 한게 잘 한 결정일까?' 라는 생각들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결과적으로 기쁜 소식을 들어서 너무 후련하고 행복해요!
Q.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내내 외국에 나가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었어요. 외국 대학으로의 재입학이나 편입, 혹은 교환학생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미루기만 하다가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했고 취업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취업준비를 하다가 문득 외국에 나가서 공부하고 싶다는 막연하고 오랜 바람을 실현하기에 지금이 가장 적기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석사 유학으로 갑자기 경로를 틀었어요. 미국과 영국을 고민하다가, 아이엘츠 외에 요구하는 자격이나 석사 기간 등을 고려했을 때 (갑자기 경로를 틀어서 준비할 시간이 촉박했던 만큼) 영국 석사 유학 준비가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저의 학부 전공이었던 경영학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워릭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Q.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졸업 후 취업만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평소에 아이엘츠 공부를 해둔 것도 아니었고, 석사 유학과 관련된 준비를 대학 다닐 때 부터 차근차근 했던게 아니라서 처음엔 솔직히 막막하게 느껴졌습니다. 우선 학교별로 요구하는 영어 점수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바로 아이엘츠 공부를 시작했고 2-3달간 아이엘츠 공부에만 몰두해서 점수를 받을 수 있었어요. 학교 지원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edm에서 자세하게 안내해주셔서 갑자기 결정한 유학임에도 불구하고 차분히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 외국에서 학교나 직장을 다녀 본 적이 없어서 sop를 쓰는게 저에겐 정말 생소한 일이었는데 자소서 샘플과 들어가면 좋을 내용들에 대해 보내주신 자료가 방향을 잡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 준비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건 스스로를 믿고 담담하게 계속 해나가는 자세인 것 같습니다. 기간으로나 비용으로나 유학이 작은 결정은 아니다 보니 저도 조급한 마음이 자주 들었고, 유학을 고려하거나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그러실 것 같아요. 저도 '이 결정이 틀린 결정이면 어떡하지?', '이렇게 시간을 들이고 결국 합격하지 못하면 시간 낭비만 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들 때문에 괴롭기만 하고 공부는 미루게 되는 날들이 많았습니다. 이미 내린 결정이니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공부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Q.edm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었나요?
저는 쭉 한국에서만 살았고, 유학을 위한 일련의 과정들이 생소했던 터라 모르는 것을 물을 곳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여 유학원을 통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유학을 결정하고 edm 이전에도 몇몇 유학원에서 상담을 받았었는데 솔직히 상담을 받고 나와서도 여전히 정리가 잘 안 되는 느낌이었어요. ㅠㅠ 하지만 edm에서 강명희 팀장님이랑 상담을 받았을 때, 가시적으로 명료하게 정리된 다양한 자료들을 보여주시면서 설명을 해주셔서 바로 edm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유학 준비를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고, 이 기간엔 뭘 해야하고 이런 설명을 들어도 용어가 생소하다보니 머릿속에서 정리가 명확히 되질 않았는데 edm에선 각종 표에 직접 적어주시면서 정리를 해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Q.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저는 해외에서 공부를 하게 된 만큼 학교 공부를 비롯해서 학교 밖의 생활도 풍부하게 경험하고 싶어요. 물론 코로나 시국이라 자유롭게 여행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일에는 제약이 크겠지만, 장기간동안 해외에 머무르는 경험이 드문 만큼 조심하며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석사 공부를 하면서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더 자세하게 알게 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