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University of Warwick_이*은님(MSc Cyber Security and Management)
Q.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이름, 합격학교/과정 등)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University of Warwick의 Cyber Security and Management course에 입학하게 된 예비 석사생입니다. 회사에서 보안관제 업무를 2년 정도하면서 직장에서 배울 수 있는 것에 대한 한계를 많이 느꼈고,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여 Cyber Security 정규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았기에 대학원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싶었습니다. 해외에서 Cyber Security를 바라보는 시선이 궁금하기도 하고, 평소 영어권 국가로 유학을 못간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기에 두마리 토끼를 다 잡자는 마음으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지원서를 작성하고 영어점수를 만드는데까지 준비 기간이 길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퇴근해서 매일 공부하며 참 열정적이게 보낸 시간들이라 스스로 뿌듯합니다. 요즘은 영국억양과 문화에 익숙해지기 위해 영국 시트콤, 영화를 많이 보면서 얼른 출국하고 싶은 마음을 달래고 있습니다. 아직 출국하려면 몇개월이 남았기 때문에 실감은 잘 안나지만 문득 문득 생각이 날때면 너무 행복합니다.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영국의 석사과정이 1년이라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였습니다. 처음에는 미국 또는 영국에서 비즈니스 영어회화 과정을 들으려고 찾아봤었는데, 영국 석사가 1년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나서는 다른 과정보다 영국 석사과정이 제일 배우고 얻을게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평소에 대학원 진학도 염두해 두었기 때문에 저에게는 영국 석사과정이 일석이조였습니다. 학교 서칭을 위해 ‘uk cyber security postgraduate’ 라는 키워드로 구글링을 정말 많이 했고, 그 중 상위 랭킹의 학교 총 6군데에 지원했습니다. University of Warwick이 그 중 랭킹이 제일 높기도 했지만, 영국 내 유일하게 Cyber Security and Management course가 있는 학교였습니다. 저에게는 대학원 진학의 이유가 보안관제 직무에서 사내 보안관리자로 한단계 상승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 course에서 배우는 modules이 학교를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준비를 시작한 초반에는 스스로 영어실력도 좋지도 않고, SOP(Statement of Purpose)에 어필할 경력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합격할 수 있을지 반신반의했습니다. 하지만 서류를 준비하면서 내가 왜 석사과정으로 유학을 가고싶은지, 목표가 무엇인지 다잡을 수 있었고 그게 더욱 열심히 준비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많은 학교에 지원하기도 했고, 서류 작성하는 데에 공을 많이 들여 총 지원하는데에만 3개월 정도가 걸렸습니다. 지원을 완료한 이후에 약 2개월 정도 IELTS를 준비했고 점수가 조금 부족하게 나왔지만, 시험을 더 준비하기보다 입학 전 듣는 영어 수업인 pre-sessional course 를 신청하기로 하였습니다. 해외에서 수업을 들어본 적이 없기에, 바로 대학원 수업을 듣는 것보다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좋은 선택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합격 노하우라고 하면, 나를 의심하지 말고 목표만 보고 꾸준히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학 준비를 주변사람에게 알리는 것도 꼭 붙어야한다는 마음가짐을 만들어주어 도움이 됐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저도 처음에는 추천서 작성, 영어 점수 등 난관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많았는데요, 하나 하나씩 해 나가다 보니 어느새 이렇게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준비해보니 유학이라는 것이 대단한게 아니고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것이였습니다. 목표를 잃지말고 꼭 꾸준히 노력해서 모두 원하는 꿈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Q. edm유학센터의 장점은?
SOP, 추천서, CV 등 서류에 대한 첨삭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솜씨가 없기에 edm 유학센터와 서희대리님의 도움이 아니면 합격을 못 받았을 지도 모릅니다. 대학원 합격은 SOP에서 많이 결정된다고 하는데 edm유학센터와 서희대리님이 첨삭해주면 원하는 대학원에서 오퍼를 꼭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제가 가게 된 University of Warwick은 원래 추천서 검증이 엄격해 추천인이 직접 제출하는 프로세스인데 edm 유학센터와는 한국에서 유일하게 협약을 맺어 담당이신 박서희대리님이 대신 추천서를 업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 매번 부탁 드리기도 어려워 이런 프로세스의 대학교는 지원하기 꺼려졌는데 이 부분도 정말 좋았습니다.
Q.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이 과정을 통해 Cyber Security 전문가로써 성장하고 싶고, 사내 보안을 책임질 수 있는 보안관리자에 맞는 역량을 키우고 싶습니다. 또 좋은 소식이라면 2020년 입학 학생부터 영국대학을 졸업한 뒤 2년 Post-study Work Visa(PSW)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이민법이 통과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통해 영국에서 졸업한 뒤 더 체류하면서 외국기업에서 업무 경험을 쌓고, 영어 수준 또한 높히고 싶습니다. 또 사이버 보안분야에서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한국에 돌아왔을때 이런 부분에서 경쟁력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