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Central Saint Martins(CSM), UAL_손*연 님(Foundation diploma in Art and Design)
Q.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이름, 합격학교/과정 등)
제 이름은 손세연 입니다.
csm,foundation specialist fashion and textile course를 지원하여 합격하게되었습니다.
1년이 넘는 시간동안 학원을 다녔었습니다.학교를 다니면서 준비를 했었기 때문에 초반에는 오후수업 한 타임 위주로 수업하며 artwork위주로 준비를 하였습니 다. 방학기간에는 풀타임으로 패션수업을 위주로 작업하였습니다. artwork를 준비하는 동안에는 product, painting등을 만들기도 하였으며 학원에서 참여하여 크로키 수업도 하였었습니다.초반에 학원에 왔었을 때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에 감이 잘 안 잡혔었는데 오랜 시간을 edm 포트폴리오 학원에 다니면서 그만큼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법을 다양한 시도로 만들어갈 수 있었어서 더더욱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fashion수업을 하는 동안 디자인을 위주의 수업도 있었고 textile을 중점으로 작업했던 수업이 있었어서 더더욱 폭넓은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좋은 결과를 맞이하게되어서 그동안의 노력이 너무나 값지게 느껴집니다.
작업을 하는동안에도 항상 아쉬움이 있었고, 포트폴리오 준비가 끝난 이후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결과에대한 부담감이 컸었는데 이렇게 좋은 소식을 받게되어 기쁜 마음입니다.준비하는 동안 하루하루 성실히 임하려고 했고 이러한 매일매일의 노력들이 모여서 이런 좋은 결과를 맞이할수 있었던것 같아요.무엇보다 준비하는동안 저를 도와주시고 격려해주셨던 주변 사람들께도 이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특히 포트폴리오작업을 다 마친뒤 나의 작업물을 보았을때 과거의 나의 작업에서 많은 성장이 있었다고 생각되어 이부분이 제일 뿌듯합니다.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사실처음에 edm에 왔었을 때는 특정한 나라를 정해서 온 것은 아니 였는데 ,edm에서의 맞춤 상담으로 영국으로 정하게 되었었습니다.학생마다의 특성이나 나라별 학교의 스타일에 맞춰서 보통 유학을 준비한 나라를 고르는데 저는 많은 것이 영국을 준비하는것에 잘 맞다고 생각하여 영국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또한 영국에서 3개의 준비했던 학교는london에 위치하거나 런던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학교였으며 ,런던에 위치한 2 학교는 ual소속에 있는 패션을 중심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좋은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특히 csm은 ual소속으로 런던에 위치하면서도 제가 추구하는 디자인에 가장 적합한 학교로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교마다의 그 학교의 가장 특화 되어있는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제가 위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던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평소 학교의 졸업작업들이나 쇼를 볼때에도 위 학교의 작업에 더더욱 관심있게 봐왔었기에 이러한 부분도 학교를 결정 하는 것에 큰 부분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유학을 결심한 뒤 맞춤상담을 통해서 학원 스케줄을 잡았었습니다. edm의 장점중 하나가 1:1 맞춤 상담으로 학생각자의 상황이나 시간에 맞게 학원스케줄을 짜주신다는 것 입니다. 이처럼 저는 학교를 다니고 있었어서 초반에는 오후 저녁수업을 진행하며 많은 artwork를 준비 했었습니다. 이때 준비한 artwork들이 포트폴리오를 학교에 제출할 때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방학기간에는 오전 오후에 패션수업을 들었습니다. 패션수업동안에 아이디어 리서치,디벨롭,디자인 등등 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했습니다.합격에 대한 노하우로는 열심히 하는 행동과 더불어 선생님들과의 좋았던 합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Q. 아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edm학원에는 각 전공마다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에 내가 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해 많은 정보가 있는 학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환경에서 열심히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각자가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기를 바랍니다.
준비하는 동안 힘들지 않은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하며,이러한 순간들이 모여서 나중에는 좋은 결과로 맞이할 것 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합격의 여부를 떠나서 준비할 때의 처음의 나와 현재의 나를 생각했을 때 한걸음이라도 성장했다면,무엇보다 값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힘내세요.
Q. edm아트유학의 장점은?
첫번째로 ,edm아트유학의 포트폴리오 학원에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른 패션전문 학원에 비해 다양한 전공의 선생님이 계셨고 오전,오후,저녁 시간별로 선생님들이 계셔서 각 시간마다 내가 배우고자 하는 수업에 집중하는 것에 더해 여러 선생님들의 패드백도 받을수 있었습니다.
특히 패션수업 중에서도 여러 패션수업 선생님이 계서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동안에도 프로젝트마다 다른 선생님과 작업하면서 더 폭넓은 디자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학원에서 특정기간마다 크리틱을 하는데 ,1:1로 선생님과 특정기간동안했던 작업물들을 보여드리고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이 크리틱을 함으로써 더 부족한 부분들을 발견할수있었고 보완하여 더 튼튼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수 있었습니다.
이 크리틱을 통해서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기도하고 때로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기도하고,새로운 내용을 덧붙히기도 했습니다.
세번째로는 학생마다 각각의 EC분들이 함께 하셔서 학교에 지원함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들을 도와주셨습니다.
자소서 작성을 비롯해 지원할 학교 에 대한 입시정보에 대해 알려주셔서 불이익없이 지원을 무사히 잘 맞칠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네번째로는 학원에서 진행되었던 누드크로키 수업입니다.edm에서는 주기적으로 누드크로키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이 활동해서 진행했던 크로키를 더 작업하여 포트폴리오에 넣기도 했습니다.위 사진에 첨부된 누드크로키는 실제 lcf 면접을 볼때 면접관님께서 좋은 반응으로 봐주셨던 작업이기도하며,csm 포트폴리오에도 넣었던 작품입니다.
Q.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현재는 csm에서 foundation, fashion and textile 수업을 듣고있습니다.
현재는 학부 진학을 가장 큰 계획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foundation 수업을 통해 더 폭넓은 사고와 디자인을 배우고 다양한 시도를 함에 더불어서 학부과정을 통해 더더욱 패션에 대해 깊게 배우고 싶습니다.
학부를 진학함으로써 본격적인 디자인에 대해 배우고 싶고 많은 작업들을 보고 관찰함으로써 더 나은 저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이 소망입니다.
너무 먼 미래를 생각하기보다는 현재의 일에 충실하고 싶은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