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Sheffield, University of_박영주 (Msc Management_석사과정)
Q: 영국유학은 어떻게 결정하게 되셨는지요? 지금 공부하려는 전공과 관련해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A: 마케팅 홍보 분야에서 오랫동안 직장생활을 해온 저로서는 실무를 하면서 항상 2%의 부족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 대학 언론대학원 석사과정을 공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고, 더 나아가 제 업무에 대한 시야를 많이 넓힐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해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직장인으로서 시간에 대한 부담이 컸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공부를 마칠 수 있는 영국의 1년 석사 과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는 명성보다는 제가 제일 하고 싶은 공부와 연관된 전공의 우수함에 맞추어 선택했습니다.
Q: 쉐필드 학교에 대한 첫 느낌은 어떠셨나요?
A: 사실 쉐필드 대학교는 차선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도시나 학교 시설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결정에 만족합니다. 영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잉글랜드에서 4번째로 큰 도시인데도 무척 전원적이고, 아름다운 자연을 가졌으며 공부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가진 도시라 생각됩니다. 저같이 자연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정말 만족할 수 있는 환경으로, 근처에 Peak District 국립 공원이 있어 하이킹 하기에도 좋습니다.
영국 현지에서 쉐필드 대학교의 명성은 꽤 높은 편이며, 최근에는 한국 대학과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한국에서의 인지도도 점점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 학생들에게는 개인별로 2000파운드의 장학금도 제공하고 있고요.
기본적인 도서관, 기숙사 시설도 현대적으로 잘 갖춰져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의실이 있는 건물들은 다소 오래되었는데, 최근에 건물들을 하나씩 리모델링하고 있으니 조만간 괜찮아지겠죠.
무엇보다 만족스러운 것은 물가가 별로 비싸지 않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서울보다 더 싸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쉐필드에 살면서 놀라운 점은, 제가 이방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여기 사람들과 별 불편함 없이 편하게 지내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국 사람들의 느린 일처리는 제가 적응해서 이제는 그러려니 하고 받아들이게 되었고요.
마지막으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1년 수업 석사 과정이 만만하게 보실 수 있는 과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Management School의 경우 시간이 짧은 만큼 수업, 튜토리얼, 그룹 프로젝트, 시험 등이 정말 빡빡하게 짜여 있기 때문에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할 각오를 하고 오셔야 합니다.
Q: 프리세셔널 과정 후에 석사과정에 진학하게 되었는데, 프리세셔널 과정과 시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또 이 과정을 마치고 난 소감도 말씀해주세요~ ^^
A: 쉐필드 대학 경영석사과정의 학생들을 위한 프리세셔널 과정은 타 전공들과 별개의 클래스로 구성되어 ‘Management English Course’라고 합니다. 매니지먼트에 포커스를 둔 수업으로 구성되므로, 사전 전공 준비와 함께 전공 친구들을 사귀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름방학 기간 동안에는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이 자신의 점수에 맞추어 10주, 6주, 4주 과정으로 수업을 받게 되는데 전공과 관련한 Voca, Writing, Listening, Reading, Speaking 등 전 영역에 대한 수업이 구성되어 있고, 오후에는 본인의 관심에 맞추어 다양한 토론, 발음, 영국문화, IELTS 등 선택 수업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은 마지막 주에 IELTS와 유사한 USEPT(University of Sheffield English Proficiency Test)라는 시험과 두 번의 그룹 및 개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두 번의 프로젝트가 저에게 정말 큰 자신감과 영어 능력 향상을 가져다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나라 학생들과 함께 연구 과제 선정에서부터 설문조사, 결과분석, 리포트 작성, 발표까지 무사히 마치면서 과제 제출 이상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조사방법, 에세이 작성,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실질적인 스킬을 익힐 수 있어 이 모든 방법을 사용하는 본 과정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키워주었습니다.
사실 USEPT의 경우에는 과제를 하면서 동시에 별도의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시험 전까지 USEPT Optional Class에서 꾸준히 문제를 풀면서 시험 준비를 하였고, 10주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향상되어 별도의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시험은 IELTS와 거의 유사하며,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영역에서 시간과 문제수가 IELTS보다 조금씩 적습니다. 단, 스피킹의 경우에는 시험 대신에 그룹(20%) 및 개인 프레젠테이션(50%), 수업 참여(30%) 점수를 반영하였습니다. Management의 경우 전 전공이 overall 7.0 이상을 요구하므로, 어느 한 과목이라도 소홀함이 없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직히 오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영어 실력이 부족한 저에게 이 모든 것들을 준비하고 동시에 USEPT을 통과해야 한다는 사실이 처음에는 엄청난 부담이 되었지만, 다행히도 이 모든 과정을 무사히 끝낼 수 있게 프리세셔널 코스 과정이 알차게 잘 짜여 있었고,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열정이 대단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은 매일매일 과제를 개인별로 꼼꼼히 체크해서 학생들에게 코멘트와 설명을 해주었고, 학생들은 정말 밤늦게까지 열심히 과제를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프리세셔널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본 과정을 준비하며 지난 시간을 되돌아 보면서, 프리세셔널 과정에 참가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세계 친구들과 후회 없이 열심히 공부했다고 자부합니다.
Q: 비자 연장 준비하실 때 학교에서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A: 쉐필드 대학교의 학생 지원 서비스는 정말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SSID(Student Services Information Desk)가 있어 학생들의 갖가지 질문에 대해 언제라도 상담할 수 있게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는 느리지만 모든 문제를 확실하게 처리해주는 직원들의 모습에서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국제 학생들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인 비자 연장 역시 SSiD에서 도와주며, 특히 비자 연장의 경우 개인별로 상담원을 지정해주어 개인별 미팅을 통해 모든 항목을 꼼꼼히 체크해주고, 부족한 점이나 어려운 점에 대해 상담해 줍니다. 비자 연장에 관한 모든 서류 준비가 완료되면 학교에서 다시 한 번 더 최종 서류점검을 하고, 일괄적으로 우편을 통해 Home Office에 발송해주고 있습니다.
Q: 영국 유학을 준비하시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A: 무엇보다 ‘된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본인의 공부하고자 하는 목표와 열정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학교 선정, IELTS 성적, 비자 문제, 현지 적응 등… 저 역시 이런 문제에 대해 수많은 시간을 인터넷 정보 검색과 루머를 보는 데 소비했고, 다른 사람들과 저 자신을 비교해 가며 많은 걱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유학원 담당자와 상의하고, 항상 모든 일이 잘 될 거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하나하나 준비하는데 온 정성을 다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문제들은 해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인마다 시간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뒤돌아 보면 저 역시 지난 10개월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을 겪었고, 열심히 살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초심만 잃지 않는다면 영국에서의 공부를 잘 해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런던유학닷컴을 통해서 수속 진행을 하셨는데요, 좋으셨던 점과 아쉬었던 점을 말씀해주세요 ^^
A: 제가 성공적으로 유학을 시작해서 그런지 좋은 기억밖에 없네요 ^^ 빠른 일 처리, 친절한 상담, 고객과의 좋은 관계 유지 등…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때 도와주셨던 모든 것들을 절대 잊지 못할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Q: 영국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런던유학닷컴을 추천하신다면 한 마디 해주세요 ^^
A: 유학을 준비하면서 다른 유학원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각 유학원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런던유학닷컴이 특히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컨설턴트들의 자질입니다. 유학 준비 과정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컨설턴트가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근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런던유학닷컴 컨설턴트들은 오랜 기간 근무하며 실질적인 경험을 쌓았고, 고객에게 친구와 같은 상담자의 역할을 해 주면서 문제를 함께 풀어나갔던 것 같습니다. 만약 유학원을 결정하고자 하시면 반드시 유학원을 직접 방문하셔서 근무 분위기와 컨설턴트가 자신과 잘 맞는지도 꼭 체크해보시라고 당부 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