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_서*수님(Fine art)
|
Q.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이름, 합격학교/과정 등)
안녕하세요. 이번에 Calarts BFA fine art 3학년 1학기로 Transfer하게 되었습니다.
Q.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설레기도 하고 그 동안 준비했던 것들에 결실을 맺게 되어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유럽의 많은 학교가 있지만, 영어권으로 가고 싶었고 특히 미국은 많은 자본이 몰려있고 인프라가 좋다고 생각하여 영국이 아닌 미국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Calarts를 택한 이유는 자유로운 학업 분위기와 고학년에게 주어지는 스튜디오 룸이 컸던 것 같아요.
SAIC과 마지막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미국 서부의 좋은 날씨가 결정적으로 Calarts를 택한 계기가 되었어요 ㅎㅎ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먼저 시간을 내는 게 중요했는데요. 본격적으로는 6월부터 일을 마치고 7-10시는 포트폴리오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전공이라서 포트폴리오 시작하면서 대학원을 지원할지 Transfer로 지원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2018년 11월에 뉴욕에 여행 가게 되었어요. 그때 마침 미술 대학원 입학 설명회? 같은 것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학교들 apply 담당자 분들이 오셔서 상담을 해주셨는데, 학부와 대학원의 교육 목적과 방향이 많이 달랐습니다. 제게는 비전공임을 떠나서 대학원에서 작업의 방향이 설정된 상태에서 깊이를 다지기보다 학부과정을 통해 많은 실험을 해볼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이미 대학도 졸업하고 나이도 있지만.. 대화를 나누면서 진짜 필요한 공부를 선택하게 된 것 같아요.
그런데 Transfer 지원의 가장 큰 문제가 학부과정이 너무 길다는 거에요. 대부분의 비전공자들이 transfer 지원을 하더라도 1학년 오퍼를 받는 다고 하더라구요. Calarts는 이전 학교의 크레딧보다 제 커리어와 작업의 뚜렷한 목적성 등을 많이 봐주고 3학년 오퍼를 준 것 같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포트폴리오를 완벽한 작품으로 꾸리기보다 많은 작품을 실험해서 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행정적인? 어플라이 준비는 edm에서 많이 도와주셔서!! 믿고 따르시면 될 것 같아요.
Q. edm아트유학의 장점은?
제 담당 대리님이 계셔서, 어플라이 하면서 궁금한 부분들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었어요.
또 제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꾸 놓치거나 온전히 어플라이 날짜며 작성이며 몰두하기가 힘든데, 저 혼자 책임지는 것이 아닌 옆에서 계속해서 스케줄링을 알려주시고 도와주시는 분이 계셔서 정말 한결 수월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외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파악하느라 버리는 시간이 없었어요!
Q.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일단 학교를 다녀보면, 대학원 과정도 욕심이 날 것 같기도 하고, 일을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 것 같아요 J
뚜렷한 계획은 없지만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