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기오
해발 1,520m 높이에 위치한 바기오.
지리적 특성으로 더위를 피해 이곳으로 사람들이 몰려 와서 '여름의 수도'라고도 불립니다. 인구 30여만명의 중소도시 바기오는 6개의 종합대학, 의과전문대학, 필리핀 사관학교(PMA)외에도 10여개의 각종대학이 있는 필리핀 북쪽 루존(Luzon)지역의 대표적인 교육도시입니다. 이 작은 도시에 대학기관이 많다는 것은 교육환경이 남다르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바기오는 유명한 관광지이면서도 유흥문화가 크게 발전하지 못하여 교육적인 곳으로 적합합니다. 바기오의 기후는 평균 연중 20℃정도이기에 한국의 봄과 가을이 교차합니다. 특별히 날씨로 인한 적응 시간이 필요 없습니다. 공부하기에 최적의 날씨 환경입니다. 관광휴양도시로서, 교육도시로서 최고의 치안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기오는 미군의 휴양도시로 출발을 하였으며 도시 자체의 설계도 미국의 워싱턴를 설계한 번함(Burnham)이 설계를 하였을 정도로 미국적인 모습을 많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생활 속에도 미국적 사고가 자연스럽게 배여 있으며 영어 수준도 평균적으로는 필리핀에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어 생활영어를 연습하는데 좋은 환경입니다.
학교소개
바기오에 위치한 파인스(Pines. International. Academy)는 레벨에 따라 캠퍼스를 분리하여 쿠이산 호텔에 위치한 쿠이산 캠퍼스와 차피스 캠퍼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쿠이산 캠퍼스에는 Level1~3까지의 Refresher와 Level 4~5까지의 Bridging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저는 쿠이산 캠퍼스에 있으니 쿠이산 캠퍼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정규 수업의 경우 1:1 수업 4시간과 4:1수업 4시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1수업의 경우 1:1로 현지 선생님과 정해진 과목에 대해서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고 4:1 수업역시 3~4명의 학생들과 함께 영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4:1 수업의 경우 대부분 Writing, Listening, Discussion 수업입니다. Level에 따라 시간표도 달라지니 새로운 Term 마다 자신의 레벨에 맞게 확인하여 수업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파인스는 매주 금요일 마다 한 Term에 총 3번에 걸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시험 방식은 동일하며 Bridging 학생들만 중간시험에 텝 테스트를 봅니다. 이 시험은 파인스 자체 시험으로 이 시험의 평균점수를 통과해야지 차피스 캠퍼스로 갈수 있게 됩니다. 시험 방식은 Reading 시험과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 및 대화 만들기, 짧은 인터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기말고사에는 기존의 시험 플러스 Listening 시험을 보게 됩니다. 생활면에서 파인스 쿠이산 캠퍼스는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지하에 위치한 식당에서 매일 아침 점심 저녁이 제공되며, 토요일 저녁과 일요일 아침의 경우 학생들이 적어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식사는 Spiy Food 와 NO Spiy Food로 나누어져 있는데 파인스의 대부분의 학생이 한국인과 일본학생이기 때문에 이런 형태로 되어있어 기호에 맞게 식사를 할 수있습니다.
식당 맞은편에는 퓨어골드라는 큰 마켓이 위치해있어 생필품이나 간식을 구입하는데 편리합니다.
학교 소셜프로그램
파인스는 정규수업을 마치고 옵션 CLASS라고 별도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옵션 수업은 선택하여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면 기.필.성 이라는 파인스 대표적인 옵션수업는 한 Term당 3200페소를 지불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필성은 기필코 성공한다는 줄임말로 저녁 8시부터 11시30분까지 진행됩니다. Listening 40분, Writing 40분, Speaking 40분, 자습 1시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첫날 기필성 레벨시험을 통해 총 3그룹으로 나눈 뒤 정규수업에서와는 또 다른 유용한 수업으로 들을 수 있어 힘든 만큼 만족스러운 수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