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영국Ramsgate의Chuchill House에서9개월동안의어학연수를 하고 있는 최훈재 라고 합니다. 올해 한국나이28로 약간의
늦은감도 있었고 다니고 있던 회사도 그만둬야 하는 큰 결정도 내려야 했지만 이곳에서 학생으로써의 생활은 저에게 정말 큰 자신감과 색다른 경험을 안겨주었습니다.한순간 한순간 놓칠수 없는 순간의 연속이었고 현재 이곳에 머물고 있다는 걸 아직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Ramsgate에 도착하기 위하여London의Heathrow공항으로 입국하였습니다.공항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가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네요. 토익시험을 준비하면서나름 친근하다고 느꼈었던 영국 발음이 아닌 정말 저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싶을 정도의 딱딱하고 도통 알아 들을수 없었던 그 발음 때문에 공항 통과하는데 정말 애를 먹었던 그 기억이 아직도 잊을수 없습니다. 많이 딱딱하고 불친절할꺼 같다는 저의 고정관념은 첫번째
관문이었던 공항에서부터 틀렸 다는걸 느꼈고 콧대 높을꺼 같은 이 사람들도 먼저 다가가서 말하고 웃고 사귈려고 노력하면 마음을 열고 다가와 준다는 것도 알수 있었습니다.
Social Club
9개월동안 다니고 있는 이곳Chuchill House는 단지 언어를 배우는 곳이 아닌 다양하고 다양한 사람과의 만남이 이루어 지고 또 헤어지는 곳이기도 하였습니다. 방과후 저녁부터 열리는Social Club은 학교에서 오전 오후에 배웠던 것들을
친구들과 말하고 듣는 단지 같은반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벗어나 모든반 친구들을 만날수 있는 기회를 얻는 그런 곳 이었습니다. 주말에는Cambridge, Oxford 그리고Leeds Castle 등의 관광지를 친구들과 함께 학교 버스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다녀올수 있는 기회도 얻을수 있었습니다.
Home Stay
Ramsgate에서의 생활 중 최대 장점은 모든 학생들이Flat에서 살지 않고 영국Host Family와 함께Home Stay를 한다는 점 입니다.그 이유로London 과 비교할 수 없는 저렴한 생활비를 들수 있겠고 이곳Ramsgate는 중 장년층과 노년층의 휴양지로 그들의 학생을향한 보살핌이 다른 지방과 비교 하였을 때 남다르게 정성이 깃들여 져있다는 것입니다. 출가한 자재들의 허전함을 학생들로부터 메움으로학생은 방과 후native speaker와 대화할 시간이 증가하여 언어능력 향상에 매우 긍정적은 반응을 불러 오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곳에서9개월 동안3가정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더 많은 영국 가정과 생활하며 경험하고자Accommodation Office에상담 후 앞으로 묶게 될 가정을 선 방문하여 학생이 가족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다른점 보다 약간의 생활방식이 달랐기에3가정과 함께 하면서 보낸 시간이 더없이 소중하고 지루할 틈 없는 경험 이었습니다.특히 저는 방과후Host mom이랑 시간을 많이 보냈었습니다. 식사 준비시 항상 음식을 같이 준비하면서 대화를 나눌수 있었고 제가 도움줄수 있는 모든걸 그들과 함께 하면서 진짜 가족이 될려고 하였었습니다. 컴퓨터를 수리 한다던지 정원을 가꾸실 때 일손을 보탠다 던지 장보러 갈 때 함께 한다 던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함께 공유하고 나눌수 있는 대화도 늘었습니다.
Language Course
Chuchill House에는 오전반 오후반 수업을 기점으로 오전에는Begineer 부터Advanced 까지 총7개의level이 있었으며 오후에 들을수 있었던수업에는 각자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수 있도록 많은 종류의 반이 개설되어 있었습니다. 저는Business English, IELTS, Speaking,등등의 반에서 오후수업을 들었었습니다. 여기 오기전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반에서 공부할 계획이 있었으며 처음 저의level이pre-intermediate였기에7개월정도의 수업 후10월경부터FCE반에서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총 수업일수는10주 가량이었으며 고 난이도의level을 요구하였기에FCE class에서는grammar, writing, listening, speaking, vocabulary 까지 모든 분야의 영어실력을 향상 시킬 좋은 기회였습니다. 모든 어학원에서 이 반을 개설하지 않으므로Chuchill House를 선택한 이유중의 하나가 이 코스를 듣기 위함 이기도 하였습니다.
처음 도착 하였을떄 오전반은 시험을 쳐서level을 결정 하였습니다. 저는 문법에서 많은 취약함을 보였고 코스도9개월의 장기간이었기에 pre-intermediate에서부터 시작 하였습니다. 매달monthly test를 실시하여 성적에 따라level이 내려가기도 하고 올라가기도, 그리고 그 반에서 정체 하기도 하였기에 항상 방과후 공부는 필수 요소였습니다. 수업 후 복습과 호스트 페밀리와 시간도 보내야 하고 친구들과 저녁에 만나야 하고 주말에는social club과 여행도 가야 하고, 정말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으며 모든 것 하나 놓치기 아깝기에 시간분배와 효율적인 시간 사용이 매우 필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