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카플란 런던에서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어학원 수업은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 모두 포괄적으로 진행됩니다. 하루 정기 수업은 총 3시간 수업이며 1시간 반씩 끊어 수업하며 중간 쉬는 시간을 가집니다. 정기 수업 후 일렉티브 클래스에서는 비즈니스 영어, 말하기/듣기, 읽기/쓰기 등 자신이 원하는 주제나 타입의 수업을 선택해서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수업 형식은 작은 그룹을 만들어서 토론이나 회의를 하고 선생님께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말하기 형식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글로 정리하고 조원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모든 반 친구들에게 말하는 것이 수업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제가 있었던 advanced 레벨에서는 1주일에 한번씩 짧게는 1분, 길게는 5분~10분 가량의 프레젠테이션을 30분 내로 만들어 발표하며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또한, 텍스트를 읽거나 대화를 듣고 모르는 단어나 어법을 함께 배우는 형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주에 한번씩 보는 레벨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학원 시설 및 주변 환경은 어떤가요?
어학원 위치가 센트럴 런던이라는 점이 정말 큰 장점입니다. 수업이 끝나자마자 친구들과 맛있는 점심을 먹거나 놀기에 매우 좋고 무엇보다도 사람이 그렇게까지 붐비는 쪽은 아니라 출퇴근 시간에도 다른 런던 중심지에 비해 통학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어학원 내부에는 모르는 학생들과도 대화할 수 있는 커먼룸이 1층에 있어 쉬는시간마다 새로운 학생들과 짧게 스몰톡을 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낄 때 바로 공부할 수 있도록 여분의 책들과 복사본들이 스터디센터에 마련되어 있어 자습에 매우 용이하게 쓰였습니다.
어학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학원에서 하는 소셜 프로그램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런던에 도착한 직후, 너무 외로운데 친구도 없고 뭘 해야할지 몰랐는데 학원에서 매일 저녁, 매주 주말마다 소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학원은 매주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동시에 새로운 학생들이 투입됩니다. 따라서 정규수업만을 통해서는 많은 학생들과 친분을 오래 유지하거나 친해지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플란의 소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올해 1월달에 어학원 소셜 프로그램을 통해 1박 2일 파리 여행과 당일치기 런던 근교인 바스 여행도 다녀왔습니다. 또한 매주 수요일에 열리는 펍나잇을 통해 새로운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도 가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활동들이 수업만큼 저의 영어를 발휘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고, 소셜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레벨의 친구들을 만나다보니 서로 배울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기숙사 or 홈스테이 숙소 생활은 어떤가요? 장점과 단점을 하나 이상씩 알려주세요.
저는 기숙사 생활을 했는데 단점보다는 장점이 두드러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유학 생활 중간에 다른 기숙사로 옮겨졌는데 두 기숙사 모두 다 커먼룸이라는 공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끔 학원 끝나고 집에 오면 혼자 방에 있기 적적하고 외로울때가 많습니다. 그때마다 커먼룸에 내려가서 추가적인 공부를 하거나 거기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도 했습니다. 커먼룸에는 친구들과 함께 요리할 수 있는 공용 주방도 있고 공부할 수 있는 넓은 학습공간, 영화관, 포켓볼 등 다양한 즐길 거리들이 한 곳에 모여있었습니다. 또한 헬스장도 있습니다. 특히 제가 머물렀던 두 번째 기숙사는 커먼룸이 16층에 위치해 있는데, 런던의 아름다운 전망이 한눈에 보여 한가롭게 책을 읽으며 쉬기에 정말 적합한 장소였습니다. 가끔 친구들과 놀고 늦게 들어오는 날도 24시간 리셉션에 직원이 있어서 위험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단점은 가끔 다른 방에 친구를 데리고 왔을 때 시끄러운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기숙사는 제 양 옆 방에 다른 사람이 살다 보니 생활 소음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모든 사람이 겪는 아주 작은 소음이니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ㅎㅎ
edm유학센터를 유학원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유학을 결정한 직후 두 유학센터에 상담 요청을 드렸었는데 타사는 제가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때마다 유학을 할건지 여부만 계속해서 물었습니다. 유학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할 사항들 이 많은데 그럴때마다 친절하게 답변해준 건 edm 유학센터 뿐이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정보를 알 수 있는 책자나 파일을 공유해주셔서 저의 궁금한 점들이 해소되는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edm을 믿고 유학을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였습니다. 두 번째로, 유학원을 선택할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이 제가 유학을 하는동안 현지에서 급할때 바로 연락할 수 있는 기관의 유무였습니다. edm은 현지에서도 언제든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연락 드릴때마다 항상 신속하고 친절하게 상담해 주셔서 마음 놓고 유학할 수 있었습니다.
영국에서 학업하는 동안, edm유학센터의 런던지사로부터 받은 도움이 학업과 생활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나요?
어떤 부분이 특히 도움이 되었는지 공유해 주세요! 카드를 분실한 경험이 있었을 때도 본인 일처럼 걱정해주시고 최대한 많은 도움을 주시려고 하셔서 감사했습니다. 중간중간 학원 수업 스케줄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나 추가 수업이 필요할 때 문의 드렸을때도 신속하게 답변도 해주셔서 학업이 훨씬 편리했습니다. 학업기간에도 간간히 안부 문자를 보내주셔서 저의 유학 생활에 신경써주시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비자 문제로 힘들었을 때 서류도 봐주시고 진행 절차도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어학연수를 결정하지 못해 고민 중이거나, 혹 유학원 선택을 하지 못해 망설이는 분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도 어학연수를 1년 반 정도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어학연수를 가겠다고 작정했다가 포기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외국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때 edm에 살짝 문의를 드려봤는데 정말 열정적으로 설명해주시고 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과 힘을 많이 실어주셔서 걱정되는 마음보다 설레는 마음으로 어학연수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어학연수를 올 때는 준비하는 본인의 확고한 마음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도와주는 유학센터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유학을 망설이고 상담을 할 때 궁금했던 항목들도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저의 고민에 무엇보다도 공감해주신 덕분에 걱정을 덜고 유학을 올 수 있었고, 이렇게 영국에서도 저의 영어 실력을 뽐내며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이라도 고민이 된다면 edm 에 상담을 신청해보세요! 걱정보다는 가야겠다는 확고한 마음을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제가 확신합니다:)
어학연수를 마친 뒤에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도 많이 이루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저는 런던으로 유학 오기 전까지 정치학이나 역사에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런던에서 영어 공부를 하면서 제가 한국의 대표로서 이 곳에 온 느낌이었고 수업 시간에 토론을 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학생들이 각자 국가에 대해 말할 때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유학 생활 덕분에 전세계의 정치와 역사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어학연수를 마친 후 휴학했던 대학교로 복학을 해야 하는데 공공외교라는 학과를 복수전공 할 예정입니다!
Kaplan International Languages, London